멋진 길동무
오랜만에 길동무와 함께 걸었다. 모두 경기 둘레길을 함께 걸었던 인연이 있는 친구들이고, 사람들을 존중하고 배려할 줄 아는 멋진 친구들이다. 걷기 동호회를 나온 후 주로 홀로 걸었다. 홀로 걷는 한가롭고 여유로움도 좋아하는 편이다. 하지만 오랜 기간 동호회 활동을 하면서 함께 걷는 것이 나도 모르게 많이 익숙해진 듯 혼자 걷는 즐거움이 예전만 못한 것 같다. 때로는 혼자, 때로는 함께 걸으며 ‘따로 또 함께’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삶에 활력을 만들어 주는데, 함께 걷는 모임이 사라지면서 활력이 조금 줄어든 느낌이 든다.
한 친구가 고맙게도 옛 길동무를 모아 함께 걷자고 하니 그저 기쁠 뿐이다. 대공원 역에서 만나 과천 둘레길을 걸었다. 산에는 눈이 녹지 않고 제법 쌓여 있었고, 낙엽 밑의 얼음길은 등산화로 걷기에는 위험하다. 길동무들은 전문가들이어서 그런지 아이젠을 모두 준비해서 나왔다. 가장 허술한 나만 제외하고 모두 준비를 완전하게 하고 나온 것이다. 아무리 편안한 길도 또는 험한 길도, 길의 난이도와 상관없이 늘 준비를 철저히 하고 나오는 전문가들의 모습을 보며 또 한 수 배운다.
땅콩 한 알갱이도 나눠 먹는 친구들은 아이젠 한쪽을 내게 빌려준다. 그저 고마울 뿐이다. 자신의 안전 일부를 내게 내어 주며 나의 안전을 챙겨주는 길동무의 마음이 고맙다. 약 3시간 반 정도 걸었다. 두 번 쉬면서 간단한 간식을 먹는다. 앉아서 쉬지도 않고, 서서 준비해 온 간식을 먹고는 바로 출발한다. 한 친구가 직접 준비해 온 커피를 나눠준다. 경기 둘레길을 걸을 때 그 친구의 커피 한잔은 우리의 몸을 깨워주는 각성제였다. 그의 커피 맛은 여전하다. 그리고 그 커피를 마시며 몸은 기지개를 켠다. 이 친구들은 간식 준비도 전문가답다. 각자 먹을 양 외에 함께 걷는 친구들의 몫까지 준비해 와서 나눠 먹는다. 아름다운 모습이다. 간식은 부족한 것보다는 조금 넘치는 것이 좋다. 간식은 친구들을 위해 여유롭게 준비하고, 욕심은 조금 적게 내는 것이 삶의 지혜다.
한 친구의 집으로 가서 와인과 함께 음식을 주문해서 먹으며 대화를 이어간다. 그 친구의 집은 갤러리 같은 서양 분위기다. 거실에 배치된 멋진 대리석 테이블에 앉아 와인을 마시며 멋진 레스토랑의 private room에 있는 듯 한 착각을 한다. 서라운드 오디오가 완벽하게 설비된 거실에서 음악을 들으며 와인 잔을 부딪친다. 그 분위기에 머물며 잠시 VIP가 되어 본다. 오랜만에 느껴보는 소박한 사치다.
2차로 장소를 옮겨 술자리를 이어간다. 2차 장소는 집 2층에 위치한 오디오룸. 완벽한 방음장치가 설비된 음악 감상실이다. 이곳에서 음악을 들으면 아마 다른 곳에서 듣는 음악은 소음으로 들릴 가능성이 높다. 이것은 음악인가, 소음인가? 어떤 영화의 대사를 패러디해 본다. 처음으로 음악으로 샤워를 받은 느낌이다. 음악에 무뢰한이 이 정도를 느끼니 음악에 조금이라고 관심 갖고, 음악을 즐길 줄 아는 사람이라면 음악 충격을 받지 않을까? 음악을 들으며 와인을 마신다. 집주인인 친구는 디제이 역할을 하며 음악과 관련된 에피소드를 들려준다. 우리 셋 만을 위한 음악방송국이 된 친구의 오디오룸. 오랜만에 행복했다.
함께 걷고 먹고 마신 친구들은 벌써 다음 모임을 기다린다. 오늘의 행복감이 사라지기 전에 다음 모임을 만들어 행복감을 이어가고 싶은 것 같다. 걷기 동호회 나온 후 느낀 약간의 상실감과 우울감을 한 방에 날려버릴 수 있는 멋진 모임이었다. 이런 모임은 장소나 분위기보다 함께 하는 친구들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아무리 멋진 길, 멋진 식당, 멋진 분위기가 있어도 함께 하는 친구가 멋지지 않다면 무용지물이 된다. 멋진 길동무들에게 고마움을 전하고 싶다.
오디오룸에서 마무리를 하며 집을 나오려는데 인테리어 전문가인 친구 부인이 만든 도자기 꽃병을 선물해 준다. 선물까지 받으니 행복감은 더 높아진다. 역시 선물은 우리를 행복하게 만들어 준다. 선물은 받는 사람이 행복할까? 아니면 주는 사람이 행복할까? 일반적으로 주는 사람이 행복하다고 하지만, 이번 경험을 바탕으로 판단해 보면 받는 사람이 행복하다. 도자기 꽃병에 관한 안내가 담긴 유튜브 영상을 친구가 보내주었다. 그 유튜브를 이 글에서 공유한다. 이 꽃병의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기를 바란다.
https://youtu.be/QrbIoSZVO0c?si=P3CYf6-zFb-mvb9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