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문맹탈출기
오늘 ‘금융 문맹 탈출기’가 전자책으로 발간되었다. 현재는 예스 24시와 다른 전자책 유통망한 곳에서 판매하고 있다. 교보 문고와 다른 유통망은 승인 과정이 며칠 더 걸리는 것 같다. 금융 문맹 탈출을 위해 약 1년 반 정도 공부하고 투자했던 경험을 진솔하게 정리해서 출간한 책이다. 원고 탈고 후 금융 서적 전문 출판사 약 50여 곳에 출간 기획서를 제출했다. 물론 그들이 출간해 줄 것이라는 기대는 하지 않고 시도한 일이다. 금융 전문가나 투자 전문가도 아닌 금융 문맹이 쓴 ‘금융 문맹 탈출기’가 시장성이 있으리라고는 저자인 나 자신도 생각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혹시나 하는 기대감을 갖고 출판사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자가 출판을 제안하는 출판사들은 있었지만, 그 제안은 정중히 사절했다. 출판사에서 나의 글을 인정하고 출간하기 전까지는 글을 쓴 후에 전자책으로 만들겠다는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고 싶었다. 처음 시도해 본 전자책 출간이다. 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어서 책 출간 과정은 순조로웠다. 오늘 아침에 드디어 출간되었고, 판매가 시작되었다. 전자책 출간 과정을 경험한 것도 큰 소득이다.
왜 이 책을 쓰고 발간까지 하게 되었을까? 출판사에서 거절하는 이유는 단 한 가지다. 시장성이 없다는 이유 때문이다. 모든 기업은 이익을 목표로 하기에 책 출간을 거절한 것은 출판사 입장에서는 당연한 것이다. 아직도 나의 글과 글의 내용이 일반 독자의 관심을 끌지 못한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실감한다. 그럼에도 나는 이 글을 반드시 책으로 발간하고 싶었다. 두 가지 이유 때문이다. 한 가지는 내가 쓴 글을 사장시키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나름대로 열심히 공부하고 꼼꼼히 정리한 내용의 글을 사장시키기에는 그간의 노력과 시간이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다. 종이책은 더 이상 발간하지 않으면 읽기가 어렵지만 전자책은 언제든 원하면 찾아서 읽을 수 있다. 언젠가 나의 손자들이 이 책을 읽고, 책의 내용 중 단 한 문장이라도 손자들의 삶에 도움이 된다면 그 자체만으로도 책 발간 가치는 충분하다.
두 번째 이유는 나와 같은 금융 문맹에게 재테크에 도전하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주식이 무엇인지, 채권이 무엇인지, 어떻게 사고팔아야 하는지 조차 몰랐던 금융 완전 문맹이었다. 교육도 받고. 유튜브나 책을 읽고, 직접 투자하며 경험한 내용을 정리한 책이다. 특히 노년기에 접어들면서 수입은 없고, 비용을 늘 발생하는 상황에서 조금이라도 수익을 낼 수 있으면 하는 바람을 갖고 있었다. 그 방법으로 찾아낸 것이 재테크다. 재테크 종류도 다양하지만, 그나마 안심하고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 주식투자라는 것이 나의 개인적인 의견이다. 나와 같은 처지에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한다. 어떻게 투자를 시작하고, 종목 선택의 조건과 매수, 매도 시기 등을 어떻게 결정할 것이며, 과연 재테크가 필요한가라는 고민을 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이들에게 건강한 투자를 권하고 싶다.
요즘 주식 시장 상황은 매우 안 좋다. 전쟁, 코로나 후유증, 개인부채 증가, 금리 인상과 물가 상승, 활성화 되지 않는 경기, 정치의 불안정 등 많은 요인이 주식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요인들은 단순히 주식시장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고 우리 일상 모든 면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럼에도 주식투자를 하는 이유는 나 같은 노년의 사람에게는 다른 수입원이 없기 때문이다. 조금이라도 수입을 만들어내면 그만큼 편안한 노년의 삶을 살 수 있다. 돈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지만, 돈 덕분에 조금은 편안한 삶을 누릴 수 있다. 특히 노년의 삶에서는 더욱 그렇다.
건강한 주식투자는 무엇일까? 비전문가이자 금융 문맹의 글이니 이 글을 믿지 말고 스스로 공부하며 자신만의 건강한 투자 원칙과 전략을 만들기를 권하고 싶다. 그래도 이 책을 썼기에 나만의 의견을 피력할 필요는 있다는 생각에 몇 가지 나열해 본다.
1. 건강한 재테크는 하지 않는 것보다 하는 것이 좋다.
2. 장기투자를 추천한다. 단타매매로 수익을 올린 사람은 전체의 0.1% 밖에 되지 않는다.
3. 주식과 채권의 자산 배분과 다양한 산업군의 종목으로 자산 배분 투자
4. 소문이나 남의 말을 믿고 투자하는 것은 금물이다.
5. 자신만의 원칙과 전략을 만든 후 그 원칙을 지키며 시간을 기다리면 된다.
6. 꾸준한 관심을 갖고 신문, 책, 미디어, 기타 영상 자료를 통한 공부하는 것을 권하고 싶다.
7. 최소 5년간 쓸 이유가 없는 자신의 여유자금으로 투자하기를 권한다.
지금 나의 투자 원칙과 결과를 소개하는 것이 독자들에게 예의라는 생각이 든다.
1, 종목선정 원칙
1) (유동자산 - 총 부채) X 2/3 > 시총
요즘은 이런 종목을 찾기가 조금 더 쉬울 것이다. 안전마진이 확보된 안전한 종목이다.
2) 우량주나 대장주 매수
3) 성장주 매수
2. 현재 주식투자 실적
1) 국내 주식은 전체 투자 금액의 7% 정도 투자손실 상태다.
2) 미국 주식 중 우량주는 투자 금액의 1% 정도 투자손실 상태다.
3) 미국 주식 중 성장주는 투자 금액의 50%정도 투자손실상태다, 하지만 이 투자 종목은 불과 6개월 전에 40% 이상의 평가이익상태였다.
3. 향후 대책
지금 보유하고 있는 종목은 모두 잘 선정한 것 같다. 그냥 그대로 보유하며 시간을 기다릴 것이다. 주식시장이 어려울수록 머무는 것이 필요하다. 나의 원칙과 투자 전략을 믿고 시간을 기다리면 된다. 여윳돈으로 투자하고 시간을 기다리는 여유를 갖게 된 것은 건강한 주식투자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다.
투자는 이익과 손실이 반복되는 과정이다. 심지어 전설적인 투자자들도 49번 손실과 50번의 이익을 낸다고 한다. 그들도 경험을 통해 또 배우고 투자하며 자신만의 투자 전략을 만들고, 지키고, 수정보완하며 투자 원칙을 만들어왔을 것이다. 지금 나의 투자 성적은 불과 6개월 전만해도 매우 성공적이었다. 1년 반 정도 투자를 하며 처음으로 겪는 손실상태다. 하지만 걱정하지 않는다. 나만의 원칙과 전략을 정했고, 이 원칙대로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책의 내용에는 공부했던 과정, 초보 투자자의 실수담 등도 담겨있다. 이 책의 내용이 나 같은 처지에 놓인 금융문맹에게 재테크에 도전하는 기회가 되길 진심으로 바라며, 건강한 투자를 통해 편안한 삶을 누리길 기원한다.
